본문 바로가기
건강 플러스

우황청심환 복용법 과 효능 완벽정리

by episodio 2018. 4.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면접이나 시험과 같은 중요한 일이 있을 때 긴장 완화, 심신의 안정을 위해 복용하는 우황청심환 복용법 과 효능 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우황청심환 은 원래 중국에서 사용하는 명칭인데요. 정식명칭은 우황청심원 이라고 합니다.



우황청심환 은 본래 정신안정제가 아니라 중풍약으로, 졸도한 사람에게 급히 투여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그래서 각종 발작 증세에 응급처치용으로 사용합니다. 즉, 신경안정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시험을 치는 날 먹게 되면 약의 기운으로 멍한 상태가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우황청심환 복용법 은 첫째 액체로 된 우황청심원 의 경우에는 건강한 성인을 기준으로 한 병을 마시면 됩니다. 그리고 5~15세 경우 2/3 정도가 좋고, 5~7세 경우 1/2 정도가 적당합니다. 두 번째 으로 된 우황청심환 의 경우에는 성인 : 1회 1환, 8~15세 : 3/2환, 5~7세 : 1/2환, 2~4세 : 1/3환, 1세 이하 : 1/4환하루 1~2회 씹어서 먹거나 따뜻한 물에 개어서 복용합니다.  




우황청심환 의 효능에는 뇌졸중, 고혈압, 두근거림, 정신 불안, 급. 만성경풍, 자율신경실조증, 인사불성 등에 효능이 있답니다. 즉, 신경안정제 역할을 하기때문에 시험을 치기 전에 복용할 경우에는 미리 먹어봐서 본인의 몸 상태를 꼭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들어가는 재료를 살펴보면 약 30가지의 재료가 들어가는데 살펴보면 우황, 산약, 감초, 백삼, 포황, 신곡, 대두황권, 계피, 아료, 작약, 맥문동, 황금, 당귀, 방풍, 백출, 길경, 행인, 복령, 천궁, 영양각, 사향, 용뇌, 백렴, 건강, 꿀, 금박 등이 들어갑니다.



우황청심환 과 비슷한 용도로 천왕보심단 이 있는데 수험생이 먹는약으로 몸에 기운이 부족하고 평소에 불안하고 잠을 깊이 자지 못하는 경우에 진정시켜주는 약으로 천왕보심단은 장복도 가능하지만 우황청심환은 장복하는 약은 아닙니다. 



만약 수험생이 수능 에 복용하려면 미리 며칠전에 예비적으로 복용해 보시고 수능날 드시는 것이 안전하고 마시는 우황청심원 이 흡수도 잘되고 효과도 빨리 나타난답니다. 그리고 사향과 우황이 들어있는것을 확인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황청심환 은 먹고 나서 30분 뒤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긴장 완화를 위해 드실 때는 미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지속시간은 보통 1시간에서 2~3시간까지도 효과가 지속하는데 개인 체질에 따라서 지속시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황청심환 은 찬 성질의 약재이므로 급성으로 열이 있거나 졸도 할 때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압이 낮거나 심장병을 가지고 계신 분은 꼭 의사와 상의 하시고 드시길 바랍니다.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은 복용량을 초과 시 설사, 구토,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또 다른 부작용으로 오히려 긴장감이 심해지고 가슴 두근거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우황청심환 의 가격은 제약회사에 따라서 다르고 환과 액체의 가격이 다릅니다. 광동제약과 솔표제약에서 나온 우황청심환 이 가장 인기가 많은데 우황의 함량에 따라서 2,000원~10,000원이 넘기도 합니다. 지역이나 약국에 따라서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우황청심환 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